본문 바로가기
주식

국내 2차전지 ETF 비교 및 추천(TIGER VS KODEX)

by curde 2023. 4. 19.

2차전지 표지

에코프로 광풍이 몰아친 이후 2차전지에 대한 관심이 조금은 수그러들고 있는 모양새이다. 에코프로로 2차전지 ETF의 올해 수익률들이 매우 좋았지만 반대로 말하면 에코프로 주가가 떨어지면 2차전지 ETF들의 수익률 역시 낮아질 수 있다는 뜻이다. 미래 먹거리인 2차전지 ETF의 수익률이 안 좋아진다면 장기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또다시 투자의 기회가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국내 2차전지 ETF 4종을 비교하며 기회가 왔을 때 어떤 ETF에 투자하는 게 본인에게 더 유리할 지 알아보자.

 

1.TIGER 2차전지 테마 

자산규모 : 1.3조원

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현재가 : 32,920원(23년 4월 19일)

총보수 : 0.55%

분배금 : 매 1,4,7,10월에 지급한다.

 

FnGuide가 발표하는 “WISE 2차전지 테마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 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WISE 2차전지 테마 지수의 산정방법은 종목별 증권사 리포트를 분석하여 키워드 상위에 '2차전지'가 포함된 종목을 대상으로 하며 종목별 사업보고서의 매출구성 확인을 통해 구성종목을 선정한다. 매년 4번 리밸런싱을 통해 종목과 비유을 조정한다. 분배금의 경우 4번 지급한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매년 4월 1회 지급하고 있다.

 

구성종목

TIGER 2차전지 테마

구성종목들은 요새 핫한 소새주들인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비엠, 엘엔에프, 에코프로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이런 소재주들이 최근까지 랠리를 한만큼 조정은 필수적인 과정으로 향후 소재주들의 움직임에 수익률 변동이 클 수 있다.


 

2. KODEX 2차전지 산업

자산규모 : 1.2조원

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현재가 : 31,475원(23년 4월 19일)

총보수 : 0.45%

분배금 : 매 1,4,7,10월에 지급한다.

 

FnGuide 2차전지 산업 지수는 유가증권 및 코스닥 상장 종목 중 2차전지 Value Chain(2차전지 관련 원재료, 장비, 부품, 제조 등) 관련 키워드 분석을 통하여 종목별 Scoring을 부여하고, Scoring 상위 25종목을 선정하여 Scoring과 유동 시가총액을 동시에 반영하는 가중방식으로 구성한 지수이다. 년 4회 리밸런싱을 수행하고 있다. 분배금은 TIGER 2차전지와 마찬가지로 4번 지급한다고 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매년 4월 1회 지급하고 있다.

 

구성종목

KODEX 2차전지

같은 곳에서 발표하는 지수인만큼 TIGER와 구성종목은 큰 차이가 없다. 다만 그 비중에서는 차이가 있는데 소재주인 포스코퓨처엠과 에코프로비엠의 비중이 훨씬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IGER 보다 소재주들의 주가조정의 영향을 더 많이 받을 수 밖에 없음을 나타낸다. 

 

결론

모든 2차전지 ETF는 에코프로 광풍으로 인한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지만, 이제는 그 조정에 대비해야할 차례이다. 하지만 장기투자자들은 이 조정에서 2차전지 ETF에 투자하는 것이 미래에 높은 수익률을 보일 수도 있다. 2차전지의 경우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미래먹거리이기 때문이다.

 

 

투자의 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손익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은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이며 절대 투자 권유글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