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한국판 SCHD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배당금, 수수료, 주가 전망

by curde 2025. 5. 2.

최근 SCHD 주가 하락으로 배당수익률이 4%정도 된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배당성장에 조금 더 중점을 두고 있는 SCHD이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은 3% 초중반을 유지하고 있었는데, 이 정도 배당수익률이라면 SCHD가 저평가 되었다고 판단됩니다. 오늘은 한국판 SCHD 중 가장 최근 상장한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의 배당금과 수수료, 주가전망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표지

 

 

1.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배당금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는 매월 15일 배당금을 지급하는 월배당 ETF로 상장 이후 지금까지 총 8번의 배당금을 지급하였습니다. 

 

지급기준일 주당 배당금
2025.04.15 34
2025.03.14 29
2025.02.14 32
2025.01.15 40
2024.12.13 41
2024.11.15 28
2024.10.15 33

 

매월 지급하는 배당금은 28~41원으로 배당수익률은 년환산 기준 약 4% 수준입니다. 상장한 후 1년이 되지 않은 ETF라 배당성장률을 계산하기는 조금 성급할 수 있지만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본판 SCHD와 국내 상장된 SCHD들의 배당성장률과 큰 차이가 없을 것이기 때문에 꾸준한 배당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 입니다.

 

 

 

 

2.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수수료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는 한국판 SCHD 중 가장 후발주자이기 때문에 경쟁 ETF들로 부터 고객들을 뺏어오기 위해 공격적인 저가 수수료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준 수수료율은 0.06%로 다른 경쟁 ETF들보다 확실히 낮은 수수료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ETF들은 매월 수수료가 변경되기 때문에 이런 낮은 수수료율이 언제까지 유지될지는 알 수 없지만, 배당성장 ETF에 투자하는 는 투자자들 대부분은 장기적으로 투자해 복리의 마법을 이용하여 미래에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분들일 것입니다. 복리에서는 조그만 수수료율의 차이가 나중에 큰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낮은 수수료를 가진 ETF에 투자하시는 것이 효과적인 투자 방법입니다.

 

 

 

 

3.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주가 전망

최근 본판인 SCHD의 리밸런싱이 있었습니다. 이 리밸런싱을 통해 SCHD는 에너지 종목의 비중이 가장 높은 ETF가 되었습니다. SCHD의 종목 선정에 펀드매니저와 같은 개인적인 판단이 개입되지 않고 종목 선정 기준에 맞춰 기계적으로 종목이 선택되는 패시브 ETF이기 때문에 어떤 이유가 있지는 않겠지만 유가가 하락하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에너지 종목의 하락세가 예상됩니다.

 

SCHD 섹터비중

 

물론 이런 유가 하락을 선반영하여 저평가된어 배당수익률이 좋아진 에너지 종목을 좋은 타이밍에 매수하였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아직까지는 이런 종목 변경이 주가 하락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을 듯 합니다.

 

또한 미국의 관세정책 역시 SCHD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SCHD의 종목 중 소비재 관련 종목들은 관세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종목으로 트럼프의 관세 정책이 말한대로 이루어진다면 수익성 악화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주가가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SCHD의 주가에 안 좋은 미래만이 있을 것으로 보이고 단기적으로 주가의 움직임 역시 안 좋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투자 목적에서 보았을 때 지금까지의 SCHD는 이런 악영향을 극복하고 우상향하는 주가 움직임을 보여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투자자 입장에서 오히려 지금 SCHD를 저가매수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수량을 늘리는 쪽이 더 좋은 판단이라 생각됩니다.

 

 

 

투자의 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손익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은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이며 절대 투자 권유글이 아닙니다.